영유아·임산부 건강지원정책 진단과 발전방안

Abstract

저출생과 감염병을 경험하면서 다음 세대의 국민 생존과 건강이라는 측면에서 영유아와 임산부의 건강관리가 그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이에 현재 영유아와 임산부를 중심으로 정부에서 시행 중인 다양한 건강지원정책을 세계보건기구(WHO)의 기준인, 보편지원, 추가지원, 전문지원의 틀로 유목화 하였다. 또한 정책수요자인 영유아 부모와 정책 전달자인 보건소 사업담당자,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현재 정책을 진단하고 개선요구를 수렴하였다. 이를 토대로 향후 영유아・임산부 건강지원사업의 추진을 위한 방향성을 생애주기 포괄적 관점, 가족중심 지원, 심리 정서적 지원 강화, 지원체계 간 협업, 사업 접근성 향상, 취약계층과 취약지역 서비스 개선 등 여섯 가지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