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의 인력관리 진단과 개선 방안

Abstract

우리나라 중앙과 지방정부는 인구 고령화와 출산율 감소의 대안으로 임신・출산에 대한 전방위적인 지원을 통해 출산율 상승을 도모하였다. 임신・출산 건강관리 지원정책은 크게 비용 지원과 서비스 지원으로 구분된다. 서비스 지원의 경우, 출산 이후 산모와 신생아 혹은 출생아의 건강관리와 성장・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초기 출산 시점에 집중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임신・출산 건강관리 지원정책 중 서비스 지원은 출산 이후부터 서비스 이용 시점에 따른 시간 순서로 1) (공공)산후조리원 설치 및 운영, 2)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 3)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 사업이 대표적이다. 이 글에서는 산모와 신생아 건강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건강관리 지원에 대한 인력 기준과 양성 교육에 대해 살펴보고 효율적인 인력관리 방안을 마련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