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5 3. 연구 방법 6 4. 용어의 정의와 연구의 제한점 13
Ⅱ. 육아지원인력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1. 육아지원인력 양성 교육과정의 이해 14 2. 양성 교육과정 관련 선행연구 45 3. 육아지원인력 양성 교육과정 구성의 관점과 구성요소 50
Ⅲ. 육아지원인력의 양성 교육과정 실태 및 요구 69 1. 조사대상의 일반적 배경 69 2. 양성 교육과정의 목표 및 교사상 77 3. 양성 교육과정의 현황과 적절성 79 4. 육아지원인력의 직무와 양성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116 5. 양성 교육과정 개발시 고려사항 136 6. 소결 138
Ⅳ. 육아지원인력 양성 교육과정 모형 개발 143 1. 모형 개발의 방향 143 2. 모형(안) 개발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