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즈존 운영 실태와 향후 과제

Abstract

본고는 한국사회 내 노키즈존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노키즈존이 증가하게 된 법적 및 사회적 배경을 검토하고, 노키즈존 운영업자(사업주)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및 면담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노키즈존을 운영하게 된 이유에 대해 대다수의 사업주들이 부모의 무책임한 행동과 아동의 안전사고 문제를 꼽았으며, 노키즈존 운영을 중단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책임강화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이러한 사회적 갈등관계 해소를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배려와 포용이 필요하며, 사업장 지원, 지역사회 내 아동친화 공간 조성 등 정책적/사회적으로 다각적 검토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