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2023~2027)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김은영 -
dc.contributor.author 최은영 -
dc.contributor.author 박원순 -
dc.contributor.author 김동훈 -
dc.contributor.author 오채선 -
dc.contributor.author 이성희 -
dc.contributor.author 차기주 -
dc.contributor.author 김희수 -
dc.date.accessioned 2024-04-24T15:52:33Z -
dc.date.available 2024-04-24T15:52:33Z -
dc.date.issued 2023-01-03 -
dc.identifier.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635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2 3. 연구방법 3 4. 연구 추진체계 6 Ⅱ. 연구의 배경 7 1.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황 7 2. 우리나라 교육정책 동향 15 3. 국제 유아교육 동향 43 Ⅲ. 유아교육정책의 성과와 과제 53 1. 「제1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2013~2017)」의 성과와 과제 53 2. 「제2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2018~2022): 유아교육 혁신방안」의 성과와 과제 57 3. 제1차/제2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 비교 62 4. 「제3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2023~2027)」 수립의 방향 65 Ⅳ. 전문가 인식 조사 69 1. 응답자 특성 69 2. 유아교육의 출발선 평등 보장 관련 정책과제 70 3. 교육과정 및 방과후 과정 관련 정책과제 75 4. 교원 역량 강화 및 권익 증진 관련 정책과제 81 5. 미래교육 인프라 구축 관련 정책과제 88 6. 시사점 92 Ⅴ. 「제3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 (2023~2027)」의 비전 및 정책과제(안) 97 1. 비전과 목표 및 전략 97 2. 정책과제 98 Ⅵ. 정책과제별 세부 추진계획(안) 99 1. 양질의 유아교육 기회 확대 99 2. 교육과정 및 방과후 과정 내실화 134 3. 교원 역량 강화 및 권익 증진 164 4. 미래교육 인프라 구축 207 참고문헌 235 부록 249 부록 1. 유아교육 중장기 기본계획 비교 249 부록 2. 전문가 대상 설문지 252 -
dc.language kor -
dc.publisher 교육부 -
dc.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
dc.title 제3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2023~2027)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
dc.type Report -
dc.embargo.liftdate 9999-12-31 -
dc.citation.startPage 1 -
dc.citation.endPage 258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김은영. (2023-01-03). 제3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2023~2027)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1–258. -
dc.identifier.url https://www.prism.go.kr/homepage/entire/researchDetail.do?researchId=1342000-202200030&gubun=totalSearch&menuNo=I0000002 -
dc.type.local 수탁연구보고서 -
dc.type.other Research Report -
dc.relation.projectName 제3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연구 -
dc.relation.projectCode CR2208 -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파일 목록
관련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