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위험 영유아 육아 실태 및 가족중심 지원 방안

Abstract

장애위험 영유아의 발달지연과 장애의 가능성이 조기 선별되고 적절한 지원이 주어질 수 있다면 향후 장애의 정도는 약화될 수 있고 더 나아가 발현이 지연될 수도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장애위험 영유아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하고 아동과 가족에 대한 지원을 내실화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장애위험 영유아 부모의 육아 실태를 조사하고 요구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조사에 근거하여, 장애위험 영유아 부모 및 가족 역량을 강화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