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위험 영유아 지원 관련 법・제도 현황

Abstract

장애위험 영유아에 대한 지원은 법률 및 정책적 측면에서 점차 강화되고 있다. 특히, 장애아동복지지원법, 발달장애인법, 특수교육법, 영유아보육법 등을 통해 발달지연 아동에 대한 조기개입과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발달 장애위험 영유아에 대한 서비스 및 바우처 지원 대상을 점차 확대하여 가정의 양육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정부의 노력은 아동의 복지를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모든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