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사회·정서 발달지원 현황 분석과 개선과제

Metadata Downloads
Title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지원 현황 분석과 개선과제
Author(s)
김지현
Issued Date
2024-12-11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785
Abstract
∙ 영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해 가정, 보육・교육기관, 지역사회가 제공하고 있는 지원현황을 분석하여, 사회・정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함.
∙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에 주요한 영향을 주는 부모를 대상으로 조사 및 면담을 진행하여, 부모들이 인식하는 자녀의 사회・정서 발달의 중요성과 어려움, 가정에서 자녀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해 하는 노력들을 파악함.
∙ 부모가 자녀의 사회·정서 발달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개선을 지원해주고자 하는 영역, 사회·정서 발달에 있어서 부모와 교사가 걱정하는 점 등을 살펴보고 부모가 인식하는 지원 영역을 파악해 봄.
∙ 따라서 아동의 사회・정서발달 지원현황을 파악함으로서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대한 관심과 실질적 지원 환경 마련할 필요가 있음.
Table Of Contents
1. 배경과 문제제기
2.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지원 현황
3.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지원에 대한 부모의 요구
4. 정책 제언
참고문헌
Appears in Collections:
이슈페이퍼 > 1. 이슈페이퍼
파일 목록
IP2402.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