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10 3. 연구 방법 11 4. 연구의 한계 12
Ⅱ. 연구 배경 15 1. 유보통합 실행 계획(안) 15 2. 현행 유치원 교원과 보육교사 교직원 승급 제도 및 현황 비교 16 3. 현행 유치원 교원과 보육교직원 연수 체계 비교 40 4. 유보통합 후, 현직 교원 통합에 대한 선행연구 79
Ⅲ. 영유아교원 통합자격 부여에 대한 전문가 조사 93 1. 통합자격 취득 계획에 대한 의견 93 2. (가칭)영유아학교 교사 자격 기준 97 3. (가칭)영유아학교 원감 신규 자격 기준 104 3. (가칭)영유아학교 원장 신규 자격 110 4. 통합자격 취득에 대한 기타 의견 115
Ⅳ. 영유아교원 통합 자격전환 및 연수 방안 121 1. 종합 및 시사점 121 2. 현직 교원의 영유아교사 자격부여 기준 127 3. 자격직급별 영유아교사 자격 통합 시나리오 128
Ⅴ. 영유아교원 통합자격 및 연수를 위한 법적 검토 및 법령 개정안 135 1. 영유아교원 통합자격 135 2. 영유아교원 연수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