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사교육, 문제와 해결 방안은?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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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은영 | - |
dc.date.accessioned | 2025-07-07T13:58:43Z | - |
dc.date.available | 2025-07-07T13:58:43Z | - |
dc.date.issued | 2025-07-04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859 | - |
dc.description.abstract | · 사교육 시작 연령은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사교육 참여율과 비용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사교육비 증가로 인한 비용 부담은 저출생의 원인이 되고 있음. · 부모는 자녀의 발달과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영유아기부터 사교육을 시키고 있음. · 부모의 믿음이나 기대와 달리 영유아기 사교육은 단기적으로나 중장기적으로 효과가 거의 없거나 미미하며, 오히려 사회·정서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부모는 자녀에 대한 기대와 믿음으로 가급적 이른 시기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사교육을 시키고 있으나, 영유아기 사교육, 특히 학습 사교육은 투입한 시간과 비용 대비 효과가 거의 없어서 매우 비효율적임. · 영유아기 사교육은 영유아가 원해서라기보다는 부모에 의해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영유아 발달 특성에 맞지 않는 사교육을 선택하고 영유아에게 적합하지 않은 환경에서 장시간 학습에 노출하도록 하는 것은 아동학대로 볼 수 있음. · 영유아기 과도한 사교육은 뇌발달을 저해하는 등 아동의 발달과 건강을 저해할 수 있음. · 영유아기 부모와의 충분한 시간 지원 · 영유아기 놀 권리 보장: 사교육은 대체재가 아닌 보완재로 · 공교육의 질 제고 · 지역사회 공공 인프라 구축 · 영유아기의 특성과 사교육에 대한 부모의 이해 제고 · 교육과 사회 시스템 개선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사교육비 증가, 저출생의 원인 Ⅱ. 영유아기 사교육, 부모의 기대와 다른 결과 Ⅲ. 영유아기 사교육, 아동 권리를 고려할 필요 Ⅳ. 영유아기 사교육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육아정책연구소 | - |
dc.title | 영유아기 사교육, 문제와 해결 방안은? | - |
dc.type | Periodical | - |
dc.citation.title | 육아정책 Brief | - |
dc.citation.volume | 102호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김은영. (2025-07-04). 영유아기 사교육, 문제와 해결 방안은? 육아정책 Brief, 102호, 1–5. | - |
dc.type.local | 육아정책 Brief | - |
dc.type.other | 정기간행물 | - |
dc.relation.projectName | 영유아기 사교육 경험과 발달에 관한 연구 | - |
dc.relation.projectCode | MR240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