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사교육, 문제와 해결 방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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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영유아기 사교육, 문제와 해결 방안은?
Author(s)
김은영
Issued Date
2025-07-04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859
Abstract
· 사교육 시작 연령은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사교육 참여율과 비용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사교육비 증가로 인한 비용 부담은 저출생의 원인이 되고 있음.
· 부모는 자녀의 발달과 학습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영유아기부터 사교육을 시키고 있음.
· 부모의 믿음이나 기대와 달리 영유아기 사교육은 단기적으로나 중장기적으로 효과가 거의 없거나 미미하며, 오히려 사회·정서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부모는 자녀에 대한 기대와 믿음으로 가급적 이른 시기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사교육을 시키고 있으나, 영유아기 사교육, 특히 학습 사교육은 투입한 시간과 비용 대비 효과가 거의 없어서 매우 비효율적임.
· 영유아기 사교육은 영유아가 원해서라기보다는 부모에 의해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영유아 발달 특성에 맞지 않는 사교육을 선택하고 영유아에게 적합하지 않은 환경에서 장시간 학습에 노출하도록 하는 것은 아동학대로 볼 수 있음.
· 영유아기 과도한 사교육은 뇌발달을 저해하는 등 아동의 발달과 건강을 저해할 수 있음.
· 영유아기 부모와의 충분한 시간 지원
· 영유아기 놀 권리 보장: 사교육은 대체재가 아닌 보완재로
· 공교육의 질 제고
· 지역사회 공공 인프라 구축
· 영유아기의 특성과 사교육에 대한 부모의 이해 제고
· 교육과 사회 시스템 개선
Table Of Contents
Ⅰ. 사교육비 증가, 저출생의 원인
Ⅱ. 영유아기 사교육, 부모의 기대와 다른 결과
Ⅲ. 영유아기 사교육, 아동 권리를 고려할 필요
Ⅳ. 영유아기 사교육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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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3. 육아정책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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