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1 Ⅰ. 서 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9 3. 연구내용 9 4. 연구방법 11 Ⅱ. 이론적 배경 14 1. 스트레스와 교사의 인성 14 2. 영유아 교사 대상 인성 평가 도구 검토 15 3. 인성 교육 프로그램 18 Ⅲ. 보육교사 인성 평가용 자기 진단 도구 개발 22 1. 평가 도구 개발의 목적 22 2. 인성 평가 도구의 특징 22 3. 인성 평가 도구 개발 과정 23 4. 인성 평가 도구의 영역 구성 24 5. 인성 평가 도구의 문항 구성 29 6. 도구의 신뢰도 36 7. 평가 도구(자기진단 검사)의 실시 및 결과 고지 38 Ⅳ. 보육교사 인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39 1.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39 2. 인성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39 3. 인성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40 4.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 기대 43 참고 문헌 45 부 록 51 부록 1. 인성 평가를 위한 보육교사 자기 진단 검사지 53 부록 2. 개인용 인성 평가 결과 예시 55 보육교직원 인성 교육 프로그램 교육 매뉴얼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