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11 3. 연구 방법 11 4. 선행연구 13 Ⅱ. 해외 보조교사 제도 17 1. OECD 국가의 교사 대 아동 비율 17 2. 미국과 프랑스의 보조교사 21 Ⅲ. 보조교사 지원제도 현황 및 요구 28 1. 보조교사의 근무 현황 28 2. 보조교사의 복지 54 3. 보조교사의 재교육 및 자격 요건 69 4. 보조교사로서의 근무 만족도 및 개선 사항 78 5. 보조교사 지원제도의 장점과 애로점 87 6. 소결 99 Ⅳ. 적정 교사 대 영유아 비율에 대한 전문가 의견 103 1. 교사 대 영유아 비율 설계 시 주안점 103 2. 교사 대 영유아 안의 적절성 검토 107 Ⅴ. 보조교사 지원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115 1. 보조교사 지원제도 개선을 위한 제안 115 2. 집단 규모를 고려한 교사 대 영유아 비율 119 참고문헌 121 부록 125 부록 1. 설문조사지 127 부록 2. 전문가 의견조사지 141 부록 3. 학급당 평균 담임교사 수_1, 2세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