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4 3. 연구 방법 5 Ⅱ. 이론적 배경 11 1. 유치원 교사의 역할 11 2. 교육과정 재구성 15 3. 유아 놀이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17 4. 소결 20 Ⅲ. 누리과정 지도서 및 연수 프로그램 분석 23 1. 누리과정 지도서의 놀이 영역 및 활동 형태 23 2. 국외 놀이 관련 연수 프로그램 36 3. 국내 놀이 관련 연수 프로그램 43 4. 해외사례 분석 48 5. 소결 65 Ⅳ. 유아・놀이 중심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동영상 및 연수 프로그램 개발 69 1. 동영상 개발 69 2. 중앙연수 프로그램 개발 70 3. 소결 76 Ⅴ. 정책 방향 및 과제 81 1. 정책 방향 81 2. 정책 과제 82 참고문헌 86 부록 93 부록 1. 유치원 교육과정(누리과정) 지도서 분석(예시): 만 3세 95 부록 2. 동영상 구성 105 부록 3. 중앙연수 자료집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