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Title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Art Activities Utilizing Performance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Peer Competence
Author(s)
최지영박유영
Keyword
퍼포먼스미술활동창의성또래유능성PerformanceArt ActivityCreativityPeer Competence
Issued Date
2014-12-31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2888
Abstract
본 연구는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그 효과를 검증 해 봄으로써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41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활동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에는 전통적인 미술활동을 실시한 뒤 유아의 창의성 검사와 또래유능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력 전체 점수와 모든 하위영역인 유창성, 민감성, 독창성, 개방성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퍼포먼스를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 전체 점수와 모든 하위영역인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The Effects of Art Activities Utilizing Performance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Peer Competence
Table Of Contents
요 약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1. 육아정책연구
파일 목록
PR0822.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