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물가와 부모의 양육비 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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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육아물가와 부모의 양육비 체감
Author(s)
최윤경
Issued Date
2014-03-10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026
Abstract
- 유아기에도 집단따돌림을 비롯한 신체폭력, 언어폭력이 발생하고 있으나, 정부의 예방교육은 초·중·고에 집중됨.
-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가 담당 학급에서 아동 간 따돌림이나 배척 행동을 보이는 아동이 있다고 응답한 경우는 52%에 달하며, 욕설이나 비속어를 사용하는 아동도 36.7%로 나타남.
-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는 인성교육의 주요 주제로서 타인이해와 공감 32.4%, 타인존중 21.6%, 자기통제 15.9%, 배려 15% 등의 순으로 인식하나 실제 지도행동에는 충분히 반영되지 못함.
- 현재 3-5세 누리과정을 통해 질서, 나눔, 배려, 협력, 존중, 경로효친의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학교폭력 예방 차원의 보완이 필요함.
- 미국, 핀란드 등의 국가에서는 자기조절 및 공격성 감소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유아기부터 실시하여 학교폭력을 조기에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유아기 인성교육은 ‘기본생활 습관 지도’ 뿐만 아니라 타인이해, 공감, 자기인식, 자기조절, 배려, 양보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교육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
- 유아의 인성 계발에 필요한 다양한 사회관계를 경험할 수 있는 다문화 관련 기관, 초등학교, 노인단체,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활동을 강화하고,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함.
Table Of Contents
Ⅰ. 배경
Ⅱ. 영유아 보육·교육비 지원 확대에 따른 육아물가지수의 변화
Ⅲ. 영유아 부모의 육아물가 체감지표
Ⅳ. 정책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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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3. 육아정책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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