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의 물리적 공간, 기본을 넘어 창의적 환경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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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어린이집의 물리적 공간, 기본을 넘어 창의적 환경으로
Author(s)
강은진
Issued Date
2018-11-19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074
Abstract
- 미래세대의 창의적 역량 계발을 위해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의 질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유아의 창의성과 관련하여, 공간의 크기, 조명과 색조, 소품 등의 기능이 제안됨. 자연친화적 공간과 인지적 탐구와 탐색 과정을 기록할 수 있는 공간 등도 중요한 특성임.
- 질적으로 우수한 환경을 갖춘 기관의 유아들은 다른 기관의 유아에 비해 창의성과 창의성향이 높은 경향을 보임.
- 어린이집이 창의적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먼저 보육실과 놀이터 면적의 충분성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음.
- 국공립어린이집의 경우에도 영유아 1인당 평균면적이 다른 어린이집 유형에 비해 낮게 나타나며, OECD 평균수준에도 못 미치는 수준임.
- 우리나라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 기준은 최소한의 수준이 제시됨. 물리적 환경의 질적 개선을 위해 심미적 공간여부에 대한 기준 제시가 필요함.
- 신설어린이집의 경우 보육실 면적 기준의 상향 조정, 실외놀이공간 확보, 자유선택놀이 시 놀이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는 보육실의 구성 등이 제안될 필요가 있음.
- 보육교직원이 어린이집의 공간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 대상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함.
Table Of Contents
Ⅰ. 문제제기

Ⅱ. 유아의 창의성과 물리적 공간과의 관계

Ⅲ. 어린이집 물리적 공간 현황 및 한계점

Ⅳ. 개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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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3. 육아정책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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