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나. 연구내용 2 다. 연구방법 2 2.「5세 누리과정」이용 가구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대한 인식 및 기관 이용 현황 5 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대한 인식 5 나. 기관이용 현황 8 다. 기관 이용 특성 9 3.「5세 누리과정」 시행 전·후 비용 변화 10 가. 기본 비용 변화 10 나. 특별활동(특성화) 프로그램 이용 및 비용 변화 13 다. 가계 경제 도움 정도 17 4. 취학 직전 무상보육·교육 실현을 위한「5세 누리과정」정책 개선방안 18 가. 기타 비용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18 나. 특별활동(특성화) 프로그램은 부모의 선택으로만 운영하도록 함. 18 다. 기관 간의 비용 격차 완화 방안 모색 필요 19 라.「5세 누리과정」정책 실현에 보다 주력 19 참고문헌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