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의 육아지원 정책: 시간제 일자리 활성화에 따른 시간제 이용 구축

Abstract

아이 키우며 일 하기 좋은 나라 네덜란드는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 창출을 통해 부모가 함께 자녀를 양육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였고, 임신·출산부터 육아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형의 가족이 국가로부터 자녀 양육 지원을 형평성있게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다. 4세부터 초등학교에 취학하여 무상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5세부터 정식 의무교육에 포함된다. 4세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다양한 유형의 보육 서비스가 지원되며, 가족 수입, 자녀 수, 이용시간에 따라 이용비용이 차등 지원되는 점도 특징이다. 출산율 제고를 위한 네덜란드의 노력을 통해 우리나라의 육아지원 정책의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