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어린이집 운영 실태 및 개선 요구

Abstract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운영을 통해 추구하는 지향점이 조금은 다를 수 있겠지만 영유아에 대한 돌봄과 교육, 부모에 대한 지원 등 그 사회적 역할에 있어서는 차이를 따질 수 없는 두 기관이다. 그러므로 두 기관 간의 비교와 통합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하는 것은 어렵지만 흥미로운 과정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글에서는 2014년도 육아정책연구소가 실시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운영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물리적 환경, 운영시간, 반 구성, 교사와 관련한 이슈 등의 측면에서 두 기관 간 운영 비교를 해 보았다. 그와 함께 현 시점에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및 원장이 필요로 하는 개선 사항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들의 요구를 정리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