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 관점에서 본 영유아의 하루일과 진단 및 개선 방안

Abstract

우리나라 영유아의 하루일과를 아동권리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우선 우리나라 영유아의 하루일과를 살펴보고, 이를 다른 나라의 경우와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영유아의 수면 시간은 짧지 않으나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며, 실외놀이시간은 짧고, 학습시간은 길며, TV나 인터넷 등 전자기기 사용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게 나타났다. 이에 기초하여 우리나라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 영유아의 놀 권리를 보장하고, 신체활동을 위한 시간과 공간을 지원하며, 전자기기 사용에 대한 안내와 함께 그 영향을 지속적으로 공유해야 하고, 영유아기 지나친 학습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육 정책 전반에 대한 혁신과 복지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