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통한 교육・보육 서비스의 질 개선이 중요한 정책과제로 추진되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사의 근로환경의 미비함과 기관특성에 따른 유의한 격차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취학전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의 수행은 교사 양성과 자격체계, 재교육, 모니터링과 같은 일련의 제도적 기반뿐만 아니라 교사의 개인적 특성(사명감, 열의, 인성, 친밀감 등) 및 교사대아동 비율과 같은 법적 기준, 그리고 누리과정의 계획-준비-실행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교사 정책은 누리과정에 관한 커리큘럼 정책과 교사 네트워크를 포함한 교사 지원 인프라의 구축과 밀접히 연계하여 고안, 추진할 필요가 있다.
Table Of Contents
1. 들어가며 2. 3~5세 유아교사의 근로실태 3. 3~5세 유아교사의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4. 3~5세 유아교사의 전문성 및 개선 요구 5.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