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누리과정 첫 이용 가구의 기관 이용 이유와 정책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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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5세 누리과정 첫 이용 가구의 기관 이용 이유와 정책제언
Author(s)
이윤진
Issued Date
2013-03-15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386
Abstract
일반적으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이용할 때, ‘어느 시점에서 기관을 처음으로 이용하는 경우’, ‘다니던 기관을 계속해서 다니는 경우’ 또는 ‘다니던 기관을 변경하는 경우’등 크게 세 유형이 있다. 이를 2012년 3월부터 시행한 ‘5세 누리과정’의 첫 수혜자인 학부모 설문조사를 위해 표집된 1,605명을 세 유형에 따라 분류한 결과, 2012년에 기관을 변경하지 않고 동일한 기관을 계속해서 다닌 경우는 1,079사례로 67.3%를 차지하여 가장 많았고, 2012년 초무렵에 기관을 옮긴 사례가 383사례(23.9%)를 다음을 차지하였으며, 2012년에 처음으로 기관을 이용한 사례는 143사례로 8.9%로 가장 적었다. 흥미로운 사실은 기관변경을 하지 않은 사례나 기관변경을 한 사례 모두, 변경이유는 ‘초등학교 준비를 위해서’였다. 따라서 ‘5세 누리과정’교육·보육목표 중에 하나인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하겠다.
Table Of Contents
1. 들어가며
2. 2011년과 동일 기관 이용 사례
3. 2012년 기관 변경 사례
4. 처음 기관 이용 사례
5. 5세 누리과정 개선을 위한 정책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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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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