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누리과정 운영 실태 및 내실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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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3-5세 누리과정 운영 실태 및 내실화 방안
Author(s)
이윤진
Issued Date
2015-12-15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389
Abstract
현재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다니는 취학 전 모든 유아에게는 월 22만원의 누리과정 지원금과 교육・보육의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이는 누리과정 지원금을 받는 유아라면, 기관종류에 상관없이 양질의 보편적인 교육・보육서비스를 누려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에 있어서 질적인 차이를 발생시키는 요인들은 다양하지만, 본고에서는 ‘교사지원’와 ‘누리과정 지원금’ 두 측면에서 누리과정이 본래 취지에 맞게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지를 알아보고, 현장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누리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누리과정이 시행된 후, 원장과 교사 모두 교육・보육프로그램이 질적으로 향상되었으며 교사의 전문성도 제고되었다고 인식하였다. 누리과정 지원금은 교재・교구비와 교실의 실내환경 영역을 재구성하는 데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들에게 양질의 누리과정을 제공하려는 현장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다양한 수업활동의 개발 및 보급, 재정지원 확대, 행정업무 경감, 교사급여 상향 등의 요구사항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장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누리과정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교사연수 실시, 원장의 누리과정 연수 확대, 교사 지원인력 배치, 정부 발간의 누리과정 자료집 개정 시 현장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할 수 있는 충분한 제작 기간 확보, 누리과정 지원금 사용에 대한 정부의 관리・감독 강화 및 사용항목의 표준화, 누리과정 지원금 상향을 앞으로 풀어나갈 정책과제로 제시하였다.
Table Of Contents
1. 들어가며
2. 누리과정 담당 교사 지원
3. 유아의 교수환경 지원
4. 누리과정 시행 후 개선점 및
요구사항
5. 누리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정책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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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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