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2 3. 연구 방법 3 Ⅱ. 유치원과 어린이집 실내외 환경 기준 및 공간 개선 사업 현황 7 1. 유치원과 어린이집 실내・외 물리적 환경의 기준 7 2. 교육부 및 지자체 놀이 공간 혁신 사업 현황 15 3. 선행 연구 26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변화에 따른 시사점 40 Ⅲ.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실내・외 환경 개선사례 43 1.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교원들의 실내・외 환경개선 의견 43 2. 국내 실내・외 환경 개선사례 52 3. 유아 참여형 실내외 공간 개선사례 61 4. 시사점 84 Ⅳ.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실내・외 환경 재구조화 방안 85 1. 활용 공간 86 2. 연계 공간 100 3. 지원 공간 및 시설 109 4. 지역사회 놀이터의 공유 112 Ⅴ. 개정누리과정에 따른 실내・외 놀이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 115 1.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유치원 공간혁신 재구조화 사업 활성화 115 2. 실내외 환경 개선을 위한 법안 개정 논의 본격화 119 3.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유치원 및 어린이집 실내・외 공간 설계 가이드라인 제작 및 보급 120 참고문헌 121 부록 127 부록 1. 해외 유치원 실내・외 환경 가이드라인 127 부록 2.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실내・외 환경 개선 안내 자료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