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3 1. 연구 배경 3 2. 연구 필요성 4 3. 연구 목적 5 제2절 주요 연구 내용 6 제3절 연구추진 방법 8 제4절 보고서 구성 9 제2장 한국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체계 개발 11 제1절 한국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체계 개발 과정 13 제2절 아동청소년 삶의 질 개념 16 1. 삶의 질(well-being)의 개념 16 2. 아동청소년 삶의 질(well-being)의 개념 17 제3절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국내외 연구사례: 영역중심 23 1. 해외 연구사례 24 2. 국내 연구사례 41 3. 국내외 주요 아동청소년 삶의 질 연구의 영역 구성의 시사점 45 제4절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국내외 연구사례: 지표중심 49 1. 물질적 상황 및 주거환경 49 2. 건강 54 3. 학습발달역량 58 4. 여가활동참여 61 5. 안전행동 62 6. 관계 66 7. 주관적 웰빙 69 제5절 아동청소년의 목소리: 삶의 질에 관한 면접조사 결과 71 1. 아동청소년의 목소리: 면접조사 개요 71 2. 아동청소년 면접조사 주요 결과 77 제3장 한국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체계 131 제1절 한국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프레임워크 133 1.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프레임워크 개발 과정 134 2.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프레임워크 적용 138 3.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프레임워크 구축 결과 139 제2절 한국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선정 및 취합 140 1. 아동청소년 삶의 질의 지표의 취합 및 선정 140 제3절 한국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체계 구축 결과 144 제4장 지표를 통해 보는 한국 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149 제1절 사회적 배경 지표 151 1. 인구 영역 151 2. 사회정책 영역 160 제2절 아동청소년 중심의 삶의 질(well-being) 지표 192 1. 물질적 상황 및 주거환경 영역 192 2. 건강 영역 211 3. 학습발달역량 영역 246 4. 여가활동참여 영역 274 5. 안전행동 298 6. 관계 325 7. 주관적 웰빙 347 제5장 한국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방안 357 제1절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서비스 방향과 과제 359 제2절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데이터베이스」국내외 사례 361 1. 해외의 아동 삶의 질 지표 데이터베이스 사례 361 2. 성인 삶의 질 지표 데이터베이스 사례 (해외사례) 370 3. 성인 삶의 질 지표 데이터베이스 사례 (국내사례) 377 제3절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데이터베이스」구축 방안 379 제6장 결론 및 제언 381 제1절 연구내용 요약 및 시사점 383 제2절 한국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 발전 방안 386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393 ◈ 참고문헌 395 ◈ 부록 401 1. 한국 아동청소년 삶의 질 지표체계 세부목록 401 2. 아동청소년 면담조사의 그림과 마인드맵 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