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삶의 질과 행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영유아의 행복에 대한 사회적 관심 또한 높아짐에 따라 영유아 행복을 위한 부모역량의 필요성이 제기됨. ◦ 국제지표를 통해 우리나라 영유아의 행복을 가늠해본 결과 전반적인 웰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족이나 대인관계 및 가족과의 시간 활용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낮으며 아동의 권리 보장 측면에서 취약한 것으로 드러남. ◦ 영유아 행복을 위한 부모역량 현황을 살펴보면 성격별로 인식의 평균이 가장 높고 실행, 성장역량 순으로 나타나 부모로써 실천하고 변화하고자 하는 역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 부모역량의 모든 영역에서 부모 간의 역량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부모의 연령이 낮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부모역량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임. ◦ 영유아 행복을 위한 부모역량 지원을 위해 부모의 반성적 사고 격려, 부모교육 대상자 확대, 영유아 행복에 초점을 둔 부모교육 내용 제안, 부모교육 접근성 제고, 부모가 행복한 사회 조성, 부모교육 질 관리 및 내실화, 부모의 상황을 고려한 지원 강화, 영유아 행복 관련 및 부모역량 제고 관련 연구가 필요함.
Table Of Contents
요약 1 1. 영유아 행복을 위한 부모역량의 필요성 1 가. 영유아 행복의 중요성 1 나. 영유아 행복을 위한 부모역량 2 다. 연구방법 3 2. 국제지표에 나타난 우리나라 아동의 행복 수준 3 가. OECD 아동웰빙지표 3 나. 국제어린이행복종합지수 4 다. 한국주요아동지표 2006 5 3. 영유아 행복을 위한 부모역량 현황 6 가. 부모역량의 성격별 현황 6 나. 부모역량의 영역별 현황 7 다. 부모역량의 성격·영역 간 상관 10 4. 영유아 행복을 위한 부모역량 제고 방안 11 가. 단기 정책 방안 11 나. 중기 정책 방안 13 다. 기대효과 14 참고문헌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