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어린이집과 초등학교의 연계 현황과 강화 방안

∙ 유아교육・보육과 초등학교의 문화나 운영방법이 매우 상이함으로 교육과정, 교사-유아 및 유아 간 상호작용, 기관의 물리적 환경 등의 측면에서 유아 경험의 연속성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함. ∙ 초등학교 1학년 교사는 누리과정의 이해정도가 낮았으며, 유치원・어린이집과 초등학교에서의 놀이와 자유선택활동의 실제적인 실행수준은 유치원・어린이집이 초등학교에 비해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음. ∙ 유치원・어린이집 5세 교사는 양육자(보호자), 초등학교 1학년 교사는 교수자로서의 교사 역할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유치원・어린이집과 초등학교에서의 교사-유아 및 유아 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었음. ∙ 초등학교의 물리적 환경 중 화장실(변기), 책걸상 등의 시설・설비가 유아에게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었으며, 1학년 유아가 또래와 활동하고 놀이 할 수 있도록 교구와 놀잇감 및 공간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 유치원・어린이집과 초등학교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단기적으로는 ‘교육과정 개발・수정 시 유아교육・보육, 초등교육, 교육과정 전문가 공동 참여’, ‘상호교육과정 연수 및 상호 연수 실시’, ‘교사대상별 연수 내용의 차별화’, ‘교육과정 해설서 및 지도서 공유・홍보방안 마련’, ‘초등학교에 놀이를 위한 비품 제공’, 중・장기적으로는 ‘초등학교 1학년 보조교사 지원’, ‘초등학교의 시설・설비 개선’, ‘생활기록부 이첩 의무화’, ‘1학년 수업시간의 융통적 운영’ 등의 정책을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