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교육・보육과 초등학교의 문화나 운영방법이 매우 상이함으로 교육과정, 교사-유아 및 유아 간 상호작용, 기관의 물리적 환경 등의 측면에서 유아 경험의 연속성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함. ∙ 초등학교 1학년 교사는 누리과정의 이해정도가 낮았으며, 유치원・어린이집과 초등학교에서의 놀이와 자유선택활동의 실제적인 실행수준은 유치원・어린이집이 초등학교에 비해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음. ∙ 유치원・어린이집 5세 교사는 양육자(보호자), 초등학교 1학년 교사는 교수자로서의 교사 역할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유치원・어린이집과 초등학교에서의 교사-유아 및 유아 간 상호작용에 차이가 있었음. ∙ 초등학교의 물리적 환경 중 화장실(변기), 책걸상 등의 시설・설비가 유아에게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었으며, 1학년 유아가 또래와 활동하고 놀이 할 수 있도록 교구와 놀잇감 및 공간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 유치원・어린이집과 초등학교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단기적으로는 ‘교육과정 개발・수정 시 유아교육・보육, 초등교육, 교육과정 전문가 공동 참여’, ‘상호교육과정 연수 및 상호 연수 실시’, ‘교사대상별 연수 내용의 차별화’, ‘교육과정 해설서 및 지도서 공유・홍보방안 마련’, ‘초등학교에 놀이를 위한 비품 제공’, 중・장기적으로는 ‘초등학교 1학년 보조교사 지원’, ‘초등학교의 시설・설비 개선’, ‘생활기록부 이첩 의무화’, ‘1학년 수업시간의 융통적 운영’ 등의 정책을 제안함.
Table Of Contents
1. 취학 전・후 연계의 중요성 2. 유치원・어린이집과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과 요구 3. 유치원・어린이집과 초등학교의 연계 강화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