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아보육의 유형이 다양화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들에 대한 공통의 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표준화된 보육과정 운영 지침을 마련하여 영아보육과정 운영상의 내실화를 기하려는 노력은 필수적임. ∙ 더불어 전체 영아 인구의 절반이상이 기관보육을 이용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가정어린이집을 비롯한 소규모 어린이집에서 서비스 질 격차가 큰 상태에서 보육되고 있으므로, 해당 기관에서 양질의 영아 보육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매체인 영아보육과정만의 특성화가 필요함. ∙ 실제 영아교사 80~90%가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해 대체로 이해하고 있으며, 수업 운영에 충실이 반영하고 있다고 응답함. 하지만 39.4%의 교사는 표준보육과정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특히 수업준비를 위한 시간부족, 평가에 대한 부담, 영아의 개별성 고려가 제한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며, 개선해야 할 점으로는 담당교사 급여수준 향상, 다양한 활동자료 개발・보급, 보조인력 지원강화, 참고자료의 활용성 제고 순으로 응답하였음. ∙ 향후 영아보육과정이 보다 내실 있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영아반이 지닌 특수성을 면밀히 고려한 보육환경, 보육과정 내용, 교사 측면에서의 종합적인 개선방안이 마련되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