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 영유아들의 하루일과는 과다한 사교육으로 인해 건강한 성장발달을 보장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으며, 이는 아동권리 침해의 소지가 있음. ◦ 국외 학자들이 제시하는 권장시간에 비추어 볼 때 우리나라 영유아의 학습시간은 지나치게 긴 편으로 판단됨. ◦ 우리나라 영유아의 놀이시간은 영유아를 특정하여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호주 보건부 기준인 3시간에 비추어볼 때 많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 우리나라 영유아의 전자기기 노출 시간은 상대적으로 길며 특히 가정에서 양육하는 2세의 경우 매우 심각한 수준임. ◦ 하루일과에서의 영유아의 놀 권리 및 균형 보장이 필요하며, 자녀와의 시간 보장을 통한 부모-자녀 관계 회복, 장기종단 연구 수행 및 결과 공유를 통한 교육의 방향 제시가 요구됨.
Table Of Contents
1. 창의성의 중요성과 개념 2. 창의성향과 양육환경 3. 창의성과 양육환경 4. 창의성 증진을 위한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