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는 유치원단계부터 언어 및 기초학습 맞춤형교육 지원을 통하여 평등한 출발점을 보장하고자 2015년부터 30개의 다문화유치원 시범운영을 시작하였으며, 2016년에는 60개원을 추가하여 총 90개원으로 확대 운영함. 이 중, 2015-2016년 도 연속 운영기관은 13개원임. ◦ 2015년도에 다문화유아 대상 개별언어교육을 실시한 시범기관은 총 21개원(70%), 2016년도의 60개원 중 31개원이 실시함. 2015년 및 2016년 모두 다문화 유아수가 10명이상인 기관에서 실시하는 비중이 더 높으며, 주로 언어강사(40.0%)와 담 임교사(34.6%)가 실시함. ◦ 다문화이해교육은 일반유아를 대상으로 연령별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생활주제 및 계절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짐. 다문화 관련 교사교육은 원격 연수, 동료장학, 문화 연수 등이 실시됨. ◦ 다문화유치원 사업비는 주로 교구 구입비와 체험활동비로 많이 사용됨. 사립유치원은 체험학습활동 비용, 공립유치원은 교구구입비 비중이 높음. 다문화유아 수가 많을수록 개별언어교육 비용을 많이 사용함. ◦ 다문화유치원 운영 지원 방안으로 다문화 유아의 개별언어교육 강화, 다문화 유아 담당경력에 따른 교사연수 세분화, 다문화 부모와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연계를 제안함.
Table Of Contents
1. 서론 2. 다문화유치원 기본현황 분석 3. 다문화유치원 운영실태 분석 4. 다문화유치원 지원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