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교사와 유치원 교사와의 격차 해소를 위해 국정과제에서 제안한 전문교육과정은 현 보수교육 체제의 개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됨. ∙본 고는 전문가 50인의 전공배경에 따라 현 보수교육에 대한 평가 및 전문교육과정 도입에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구하여 세 가지 안을 제시함. ∙전문교육과정을 신규 중간관리자 자격 도입 시 승급교육으로 활용(장기안), 보육교사 1급 승급교육 전 17개 교과목 및 온라인을 통해 자격 취득한 자에 한해 선수 이수과정으로 활용(중기안), 현재의 집체식 보수교육 운영방식의 대안으로서 적용(단기안)하는 방안에 대해 제시함.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라 전문성이 개발될 수 있도록 보수교육의 내실을 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전문교육과정이 활용될 수 있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