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 인식 및 정책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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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 인식 및 정책시사점
Author(s)
김은영
Issued Date
2019-08-01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641
Abstract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는 결과적으로 출발점 평등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므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 완화를 통하여 유아교육과 보육에서의 질적 격차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중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존감을 높여주기 위한 사회적 인식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에 대한 동의 정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교사 격차와 격차 완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은 영역은 처우이며, 교사와 원장은 설립유형별 차이를, 학부모는 기관유형별 차이를 크게 인식함.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 완화를 위한 전제조건은 연령별 일원화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으며, 정책 방안으로 교사의 학력 격차 완화, 일과운영 시간과 편성에 대한 공통 지침 개발, 휴가 사용 보장, 장학/컨설팅에 대한 동등한 기회 제공에 대한 동의 정도가 높게 나타남.
∙이상의 결과에 기초하여 교사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 추진 시 정책 시사점을 제안함.
Table Of Contents
1. 배경 및 문제 제기
2.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사회적 견해에 대한 인식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에 대한 인식
4.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격차 완화 방안에 대한 인식
5. 정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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