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유치원 교사의 아동권리 및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및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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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어린이집-유치원 교사의 아동권리 및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및 요구
Author(s)
양미선
Issued Date
2020-12-30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133
Abstract
∙어린이집・유치원 내에서 끊임없이 발생한 아동학대, 건강・영양・안전, 보조금 유용 등으로 믿고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유치원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더욱 커지고 있음.
∙2018년 발생한 전체 아동학대 사례(총 24,604건) 중 어린이집 811건, 유치원 187건으로 각각 3.3%, 0.8%로 아동학대 발생 건수가 감소하는 추세를 보임.
∙어린이집・유치원이 잠재적 아동학대 가해자로 인식될 수 있는 아동학대 예방교육보다는 아동뿐만 아니라 교사의 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인권교육으로 관점을 전환할 필요가 있음.
∙아동학대 예방보다는 아동권리보장 차원에서 교육 실시, 어린이집・유치원의 열린 운영으로 기관과 부모 간의 신뢰 강화, 아동학대가 발생한 영유아 보육・교육기관 이용 아동뿐만 아니라 교사 대상으로 사례관리 실시, 부모 대상으로 아동학대 신고 및 CCTV 열람 신청 방법 및 절차에 대한 안내를 강화해 나감.
Table Of Contents
1. 서론
2. 아동학대 및 예방교육 현황
3. 어린이집・유치원 교사의 아동학대 및 권리에 대한 인식
4. 정책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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