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교사의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 방안

Abstract

∙어린이집 교사는 장시간 근무와 과도한 업무량 등으로 근무환경이 열악하고 처우도 매우 낮아 전문성 있는 보육교사들이 하나 둘씩 보육현장을 떠나고 있고, 진입도 하지 않고 있어 보육 현장에서는 보육교사 수급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음.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업무를 파악하여 불필요한 업무를 최소화하고, 보조 및 지원인력을 추가 배치하여 업무 부담을 경감할 필요가 있음.

∙민간 부문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개선비 등을 점진적으로 인상하여 처우를 개선하고, 근무시간을 점차적으로 줄여가며, 교사 공간 설치를 의무화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설치기준 개정, 어린이집에 보조교사 및 대체교사 대신 비담임 교사 배치, 어린이집 내 조직 문화를 소통 및 자율적인 분위기로 개선해 나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