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지속가능하고 행복한 사회 지표 구성과 활용 방안

Abstract

∙지속가능한 발전목표와 아이의 행복이 연계되는 아이행복사회 지표를 개발하여 이후 정책에 활용되어 아이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고자 함.

∙지속가능발전 목표와 관련하여 영역별 중요성과 필요성을 확인하였으며 발달시기별 주요 목표는 다르나 빈곤감소 및 사회안전망 강화, 건강과 웰빙, 성평등, 깨끗한 물 관리, 불평등 해소, 기후 변화 대응, 인권, 정의, 평화 등이 주요 영역으로 나타남.

∙국내・외 행복 지표와 관련하여 영역별 중요성과 필요성이 확인되었으며 발달시기별 세부영역에 따른 차이를 보였으나 물질적 수준, 건강 수준, 안전행동 및 가족관계가 주요 영역임.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아이행복사회 지표를 기초로 국가통계의 구축이 필요하고 특히, 영유아를 중심으로 데이터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이 요구되며 이후 지표작성방법, 운영방안 등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아동정책 추진을 위한 전담기구의 설치를 희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