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에서의 원격수업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2128446
Metadata Downloads
Title
유아교육에서의 원격수업과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Author(s)
조운주
Issued Date
2021-09-30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179
Abstract
4차 산업으로 인한 과학기술의 발달로 유아들이 디지털 놀이감을 접하게 되면서 유아 발달에서 테크놀로지를 분리할 수 없는 상황이 도래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 19로 인하여 유아교육에서도 원격수업이 진행되었다. 그동안 수행된 원격수업의 유형은 놀이꾸러미와 콘텐츠 제공이 가장 많았는데, 활용한 콘텐츠는 우리집 유치원, 유튜브 영상, i-누리, 제작 콘텐츠 등이었고, 놀이꾸러미와 콘텐츠뿐 아니라 ZOOM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실시간 수업도 진행되었다. 이러한 원격수업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준비-실행-관리를 통한 체계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원격수업과 함께 미래 교육체제 구축 및 교육과정 설계 등이 추진되고 있어서 유아교육에서도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이 더 확대될 전망이다. 유아교육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경우, 유아 진단, 교육 시스템, 로봇 교육, 가상현실 교육의 4가지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유아교육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안전, 권리, 공정성 등이 선행되어야 하고, 이와 더불어 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이 필요하다.
Table Of Contents
1. 급변하는 시대와 유아교육
2. 유아교육에서 원격수업
3. 유아교육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활용
4. 유아교사 디지털 역량
5. 나가며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Files in This Item:
PF6902.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