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생 시대, 중국 영유아 부모의한국 육아용품 구매 경험과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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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저출생 시대, 중국 영유아 부모의한국 육아용품 구매 경험과 선호
Author(s)
최효미
Issued Date
2021-12-20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214
Abstract
∙저출생 현상의 심화로 한국 육아용품 시장의 확장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중국은 성장 가능성이 큰 거대 시장으로 중국 시장 개척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요구됨.
∙중국 영유아 부모들은 한국과 유사한 소비 성향을 보이지만, 한국과 달리 자녀 양육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부모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함. 이는 중국 시장 개척 시 중국 부모의 소비 성향을 잘 파악하여 접근해야하는 주된 이유가 됨.
∙육아용품 구매 시 안전성 인증을 가장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이며, 여전히 오프라인 구매가 주된 구매 경로임.
∙수입 육아용품 구입 경험이 96.6%에 달할 정도로 글로벌 제품에 대한 높은 선호를 보이며, 한국 육아용품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편임.
∙한국 육아용품을 구매할 의사가 없는 주된 이유는 A/S 등이 번거로울 것 같다는 응답이 가장 높음.
∙중국 시장 확장 및 개척을 위해 국제 표준 인증 획득 지원 및 중국 인증 제도 변화에 대한 시의적절한 정보 제공이 요구되며, 육아박람회 및 한국 육아용품 체험관 등을 통해 다양한 한국 육아용품의 중국 내 제품 판매 경로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 또한, 육아용품 공동 A/S센터 설치 및 운영 지원 등을 고려해야 함.
Table Of Contents
1. 문제제기
2. 중국 영유아 부모들의 양육비용 지출 및 소비 성향
3. 중국 영유아 부모들의 육아용품 구매 행태
4. 중국 영유아 부모들의 육아용품에 대한 선호 및 구매의사
5.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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