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아동, 코로나19 전후의 여가시간 사용 및 생활습관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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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한국아동, 코로나19 전후의 여가시간 사용 및 생활습관의 변화
Author(s)
김지현
Issued Date
2022-07-06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287
Abstract
·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코로나19는 아동들의 일과에 큰 변화를 가져옴. 등교 외 바깥활동 역시 제한되어, 운동, 사교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또래 간에 상호관계를 맺을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됨에 따라, 학습권, 발달권, 건강권 등 여러 가지 기본권리가 침해되었음.
· 본고는 육아정책연구소에서 매해 실시하고 있는 「한국아동 성장발달 종단연구」자료 분석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아동이 여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시기인 2020년(초등 6학년)의 여가시간 변화와 이에 따른 생활습관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봄.
· 초등 3-6학년 사이의 여가시간을 게임시간, 취미생활, 레저활동, 사교활동, 가사일 돕기 등으로 나누어 추이를 살펴봄. 전반적으로 레저, 종교 활동이 줄고, 게임시간이 늘어나는 경향을 보였고, 코로나19 시기인 2020년에 그 증감 폭이 확연하게 커지는 경향을 보임.
· 게임시간의 증가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 사용도 증가하고 있음. 이는 코로나19 시기의 환경과 맞물리며 미디어 몰입 시간이 증가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
· 여가시간의 활용에서 레저시간의 감소를 확인한 것처럼, 코로나19의 시기의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대부분의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이기타 외부 활동이 줄어들어 운동부족현상이 일어남.
· 코로나19로 인해 잃어버린 일상생활의 기본습관을 다시 되찾을 수 있도록 대책 마련이 필요함.
· 아동의 건강관리와 생활습관을 유지하기 위한 가정과 지역사회의 노력이 요구됨.
Table Of Contents
Ⅰ. 코로나19와 한국아동들의 일상
Ⅱ. 코로나19와 아동의 여가시간
Ⅲ. 코로나19와 아동의 미디어 이용시간
Ⅳ. 코로나19와 아동의 운동량
Ⅴ. 아동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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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간행물 > 3. 육아정책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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