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연구의 배경 11 1. 디지털 전환과 유아 미래교육의 방향 13 2. 국내 디지털 기반 교육정책의 동향 17 3. 유아 디지털 교수・학습 통합플랫폼 구축 관련 제도 및 법령 24 4. 교수・학습・평가를 위한 앱과 플랫폼 특성 40
Ⅲ. 해외 (유아) 맞춤형 원격수업 지원(AI, 빅데이터 등) 사례 분석 79 1. 독일 81 2. 뉴질랜드 87 3. 핀란드 96 4. 호주 103 5. 미국 110 6. 싱가포르 114 7. 일본 116 8. 중국 119 9. 인도 121 10. 소결 및 시사점 125
Ⅳ. 유치원과 초등학교 원격수업 운영 사례 133 1. 유치원 원격수업 운영 현황 135 2. 초등학교 원격수업 운영 현황 144 3. 디지털 기반 원격수업 모델 156
Ⅴ. 디지털 기반 유치원 교수・학습・평가 플랫폼 설계 기준안 161 1. 사용자 경험(UX)을 통한 설계 방향 도출 163 2. 유치원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평가(관찰) 플랫폼 시나리오 188
Ⅵ. 정책제언 197 1.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평가 통합플랫폼을 위한 기반 마련 199 2. 교수・학습・평가 통합플랫폼 구축을 위한 표준안 마련 방안 202 3. 디지털 기반 교수・학습・평가 통합플랫폼 사용 활성화 방안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