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보육서비스의 양적 확대에서 질적 확대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시점임. · 교사 대 아동 비율이 보육서비스 질 제고의 핵심임. ·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 과정의 안착을 위해 추진 필요정책으로 교사 대 아동 비율 축소를 지적함. · 교사 대 아동 비율은 어린이집 반 편성 기준과 보육교사 배치 기준에 따름. ·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이미 일부 지자체에서는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관련 사업을 수행하고 있었음. · 전문가들과 현장의 원장과 교사들은 교사 대 아동 비율이 축소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음. · 지속적인 영유아인구 감소, 발달지체, 또는 문제행동을 가진 영유아들의 증가 등 보육 현장의 변화에 대한 대응으로서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이 요구됨.
Table Of Contents
Ⅰ. 왜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인가? Ⅱ. 교사 대 아동 비율 관련 국내·외 기준 비교 Ⅲ.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노력과 성과 및 제한점 Ⅳ.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정책 과제와 실천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