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서비스 질제고,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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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보육서비스 질제고,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부터
Author(s)
도남희
Issued Date
2023-07-31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462
Abstract
· 보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보육서비스의 양적 확대에서 질적 확대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시점임.
· 교사 대 아동 비율이 보육서비스 질 제고의 핵심임.
·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 과정의 안착을 위해 추진 필요정책으로 교사 대 아동 비율 축소를 지적함.
· 교사 대 아동 비율은 어린이집 반 편성 기준과 보육교사 배치 기준에 따름.
·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이미 일부 지자체에서는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관련 사업을 수행하고 있었음.
· 전문가들과 현장의 원장과 교사들은 교사 대 아동 비율이 축소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음.
· 지속적인 영유아인구 감소, 발달지체, 또는 문제행동을 가진 영유아들의 증가 등 보육 현장의 변화에 대한 대응으로서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이 요구됨.
Table Of Contents
Ⅰ. 왜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인가?
Ⅱ. 교사 대 아동 비율 관련 국내·외 기준 비교
Ⅲ.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노력과 성과 및 제한점
Ⅳ.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정책 과제와 실천 방안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3. 육아정책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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