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과 유치원 급·간식 지원 내실화를 위한 개선과제

Abstract

∙ 영유아기 식생활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어린이집과 유치원 급·간식은 공공급식 정책 대상으로써 상대적으로 관심이 미흡한 실정으로 어린이집과 유치원 현장의 개선요구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영유아 중심 급·간식 지원 내실화를 위한 개선과제를 제안하고자 함.

∙ 시·도와 시·도교육청을 중심으로 어린이집과 유치원 조리인력 운영 체계화 방안을 수립할 필요가 있으며, 어린이집과 유치원 조리인력 운영을 체계화하는 방안으로 시·군·구, 인력개발센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이 MOU를 체결하여 인력관리 플랫폼을 운영하는 방식을 제안함.

∙ 조리인력 운영체계를 안정화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특성을 고려하여 조리인력 배치기준을 재설정할 필요가 있음.

∙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급식 공백 발생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관계부처 차원에서의 기본적인 방향 설정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제시될 필요가 있으며, 어린이집과 유치원 각 기관은 기본적인 지침을 바탕으로 기관의 특성에 맞는 대처 방안을 수립해야 함.

∙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차별 없는 바른 먹거리 지원을 위해서는 어린이집 보육료에서 급·간식비를 분리해야 하며,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급식단가 지원이 필요함.

∙ 어린이집과 유치원 급·간식 환경을 내실화하기 위해서는 영유아 급·간식 환경 개선 기준이 마련되어야 하며, 시청/교육청 지도점검과 합동점검, 평가제, 부모모니터링,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지도 등의 일관성과 평가와 지도 기준의 일원화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