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양성체계 개편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Title
장애영유아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양성체계 개편방안 연구
Author(s)
박창현김근진김경희김민주
Issued Date
2020-11-30
Publisher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601
Table Of Contents
요약 1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내용 19
3. 연구방법 20
4. 선행연구 22
5. 연구의 방향 및 한계 24

Ⅱ.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양성체계 현황 분석 25
1. 관련 통계 현황 27
2. 법 제도 및 정책 분석 41
3. 국내외 사례 및 동향 분석 70

Ⅲ.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 교사 자격·양성체계 개편에 관한 요구 분석 및 개편(안) 설계 87
1. 조사개요 89
2. 조사결과 89
3. 개선방안 조사결과 91
4. 3단계 설계 모형 및 특별직무교육과정(안) 95

Ⅳ.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 교사 자격·양성체계 개편에 관한 전문가 의견조사 99
1. 조사개요 101
2. 조사결과 104

Ⅴ. 장애영유아를 위한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양성체계 개편 방안 121
1. 개편 방향 123
2. 정책과제 130

참고문헌 139
부록 145
1. 장애영유아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양성체계 개편방안 연구 델파이 조사 패널 명단 145
2. 장애영유아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양성체계 개편방안 연구: 1차 델파이 조사지 147
3. 장애영유아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양성체계 개편방안 연구: 2차 델파이 조사지 151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5. 수탁연구보고서
파일 목록
관련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