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3 2. 연구 내용 및 범위 5 3. 연구 방법 6
Ⅱ. 국내외 유아 미디어교육 동향 11 1. 유아교육과정 내 미디어교육 11 2. 기관의 유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22 3. 소결 41
Ⅲ. 유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및 구성 47 1. 유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47 2. 유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49 3. 유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시범 적용 결과 78
Ⅳ. 안전하고 슬기롭게: 유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103 1. 왜 유아에게 미디어교육이 필요한가요? 103 2. 본 유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활용 방법 107 3. 유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129 주제 1: 사진놀이 121 주제 2: 자연과 미디어 140 주제 3: 안전한 미디어 이용 153 주제 4: 미디어로 더하는 놀이 165 주제 5: 미디어 들여다보기 (주요매체: 광고, 유튜브, 그림책) 181 4. 미디어강사를 위한 유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201 활동 1. 디지털시민 부모교육 205 활동 2. 사진으로 놀아요. 208 활동 3. 이모티콘으로 마음을 전해요. 212 활동 4. 나는 미디어 안전 지킴이 215 활동 5. 어린이를 위한 건강한 광고 만들기 219 활동 6. 궁금할 땐 검색해요 222 활동 7. 나는 미디어 창작자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