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1. 조사 배경 및 목적 3 2. 조사 유형 및 내용 4 3. 조사 방법 6 4. 표본 설계서 9 5. 보고서의 구성 22
Ⅱ. 유치원 현황 25 1. 유치원수 27 2. 교원수 29 3. 유아수 31 4. 비용 지원 34
Ⅲ. 조사 대상 특성 37 1. 유치원 39 2. 교사 52 3. 부모 59 4. 소결 및 시사점 70
Ⅳ. 유치원 운영 73 1. 유치원 시설·설비 75 2. 교직원 88 3. 운영 현황 120 4. 운영의 어려움 및 지원 요구 155 5. 소결 및 시사점 178 Ⅴ. 교육과정 및 방과후 과정 185 1.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187 2. 방과후 과정 운영 232 3. 소결 및 시사점 240
Ⅵ. 교원의 전문성 및 근무여건 243 1. 원장의 전문성 개발 245 2. 교사의 전문성 개발 256 3. 교사 보수 및 근무여건 292 4. 교사 근무만족도 및 지원 요구 308 5. 소결 및 시사점 341
Ⅶ. 유치원 평가 및 관리 349 1. 유치원 평가 351 2. 행·재정 관리 373 3. 부모참여 및 지역사회 연계 379 4. 소결 및 시사점 408
Ⅷ. 유치원 이용 실태 및 요구 413 1. 유치원 이용 현황 및 비용 415 2. 방과후 과정 이용 현황 및 만족도 439 3. 유치원 부모 참여 및 서비스 이용만족도 461 4. 유치원 운영 개선 및 지원 요구 487 5. 소결 및 시사점 495
Ⅸ. 정책만족도 및 요구 499 1. 정책 인지 및 수혜 경험 501 2. 정책 평가 및 요구 533 3. 소결 및 시사점 581 Ⅹ. 정책 제언 585 1. 실태조사 결과에 기반한 정책 제언 587 2. 향후 실태조사를 위한 정책 제언 591
참고문헌 595
부록 597 부록 1. 부록 표 597 부록 2. 유치원 기관 조사표 629 부록 3. 유치원 교사 조사표 663 부록 4. 유치원 이용 부모 조사표 6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