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7 3. 연구 방법 18 4. 선행연구 27
Ⅱ. 보육 환경 기준 및 현황 43 1. 교사대 아동 비율 기준 및 현황 43 2. 보육 환경: 보육실 면적 등 49
Ⅲ. 어린이집 물리적 환경 현황 및 인식 59 1. 어린이집 건물 현황 및 공간 구성 59 2. 보육실 규모 73 3. 어린이집 내 물리적 환경에 대한 요구 96 4. 시사점 111
Ⅳ. 지방자치단체 교사대 아동 비율 개선사업 현황 113 1. 개요 113 2. 서울특별시 122 3. 부산광역시: 부산형 영영아반(12개월 이하) 140 4. 인천광역시: 인천형어린이집 142 5. 대전광역시: 0세 전용 어린이집 147 6. 경기도 153 7. 전남도 광양시: 반 정원 조정 담임교사 인건비 지원사업 164 8. 경상북도 안동시: 보육교사 대 영유아 비율 축소 167 9. 경상남도: 창원 및 진주시 168 10. 제주: 교사대 아동비율 개선 시범사업 172
Ⅴ. 교사대 아동 비율 개선사업 관련 현장 의견 174 1. 서울특별시 174 2. 부산광역시: 부산형 영영아반(12개월 이하) 184 3. 인천광역시: 인천형 어린이집 188 4. 대전광역시: 0세 전용 어린이집 192 5. 경기도 197 6. 전라남도 광양시: 반 정원 조정 담임교사 인건비 지원 사업 201 7. 경상남도 207 8. 제주특별자치도: 교사대 아동비율 개선 시범사업 216 9. 시사점 220
Ⅵ. 교사대 아동비율 개선사업 현황 및 요구 222 1. 조사 참여 어린이집 개요 222 2. 교사대 아동비율 개선사업 운영 233 3. 교사대 아동비율 개선사업 효과 245 4. 교사대 아동비율 개선 정책 추진 시 고려사항 및 요구 286 5. 시사점 305
Ⅶ. 미래형 어린이집의 공간 혁신 308 1. 공간 혁신 관련 동향 308 2. 어린이집의 공간 디자인 및 스마트 기술 적용 사례 310 3. 소결 322
Ⅷ. 정책 제언 323 1. 교사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 운영 모델(안) 323 2. 미래형 어린이집의 공간 혁신 방안 345 3. 맺는 말 346
참고문헌 349
부 록 365 1. 부록 표 367 2. 교사대아동 비율 개선사업 FGI 질문지 377 3. 조사표 3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