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위험 영유아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도 실제적으로 공적 체계에서 도움을 받는데에는 어려움이 존재한다. 영유아건강검진-어린이집 및 유치원 이용의 과정에서 보호자, 당사자인 영유아, 담당교(직)원들은 충분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본고에서는 우리나라의 장애위험 영유아 조기발견 및 관련 전달체계를 분석하고, 교사들의 어려움을 담아 개발한 검사도구와 지원자료를 소개하며,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기반으로 전달체계와의 협력, 지역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발달센터와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Table Of Contents
1. 서론 2. 장애위험(발달지연) 조기발견 체계: 영유아 건강검진 평가 후 연계 3.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의 장애위험 조기발견 가능성 4.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기반으로 한 장애위험 조기발견 체계 구축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