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 운영 모형

Abstract

정부는 유아기 자녀를 믿고 맏길 수 있는 육아지원 인프라에 대한 요구로 1993년부터 유치원 종일제를 시범운영하기 시작하였으며, 2000년대에 이르러 다양한 지원을 시작하였다. 한편 2009년 12월 유아교육 선진화를 위한 종합적인 발전 방안을 마련하면서, 종일제의 개념을 종전과는 다르게 방과후 개념으로 정의하고 다양한 학부모의 수요를 반영하여 기본과정 외 심화·특성화활동과 같은 기타 교육활동과 보육활동을 통합하여 실시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유치원 종일제 내실화를 위한 유치원 종일제 프로그램 모형(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