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개정의 배경과 개정 내용

Abstract

2019년 7월 24일 고시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초등학생 적정 학습시간 및 휴식시간 보장법제화’를 명시한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와 이에 따라 유아 중심, 놀이 중심 교육과정 개편을 제시한 교육부의 유아교육 혁신방안 및 유아의 주도성과 안녕(Wellbeing)을 강조하는 국외 동향을 반영하여 개정되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공통의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 체계 확립, 기존 구성 체계 유지 및 내용 간략화,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 누리과정 실행력과 현장의 자율성 강조, 평가 간략화라는 특성을 가진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 체계, 성격, 총론, 영역별 목표 및 내용에 대해 이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비교하여 개정된 특징을 설명하였다.